하나로마트 평택축협 안중점

평택시 안중읍 안현로서6길 36에 위치한 평택축협 하나로마트에 다녀왔습니다.

평택축협 하나로마트는  2010년 5월 14일 준공하였으며 영업시간은 오전 9시부터 저녁 10시 이며 회원가입을 하면 구입금액의 0.5%를 포인트로 적립해드리고 있습니다.

준공한지 6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건물 외부 및 내부가 매우 깨끗하였습니다. 그만큼 시설관리를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건물은 지하1층 지상3층으로 되어 있으며 하나로마트는2,122㎡(640평)이며 2층에 있는 한우명품관은396㎡(120평)규모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건물 외부 및 지하1층을 주차장으로 이용하고 있어 주차역시 용이하였습니다.

지하 주차장 모습입니다. 마트 특성상 주차장은 필수이며 가능하면 외부보다는 내부로 되어 있는 것이 우천 또는 기상조건이 안좋을때도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겠죠..

지하주차장에서 1층 매장으로 올라오는 곳에 무빙워크가 설치되어 있어 이용객을 위한 시설 역시 완벽한 것으로 보입니다.

매장에 들어오면 맨처음 보이는 것이 농산코너 입니다.

농산코너 쇼케이스가 다른 곳과 다르게 3단으로 되어 있어 상품별로 더욱 많이 진열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진열량이 많다 보니 더욱 푸짐해 보이고 가격도 저렴해보입니다. 역시 하나로마트는 농축산물인 1차상품이 품질이 뛰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농산물을 소포장을 하여 진열을 하였는데 가격표를 제품 상단 우측에 일괄적으로 표시를 한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이 무겁고 큰 것은 맨 아래칸에 진열하고 가벼운 것은 상단에 진열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깐마늘이  많이 진열되어 있는 것은 요즘 김장철 대비하여 진열한 것으로 보입니다.

봉지사과, 토마토,석류가 진열되어 있어요..

POP역시 너무 많이 붙어 있거나 너무 많은 색을 이용하여 만들면 무엇을 강조하는지 모르는데 3색 이내로 사용함으로써 통일성을 유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농산코너 전경입니다.  마트별로 차이는 있지만 이곳은 매장 바닥에 그 어떤 제품도 진열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진열대가 아닌 바닥에 제품을 진열하면 통행시 문제가 생기며 또한 넘어지는 등 사고발생도 있기 때문에 지양해야 됩니다.

사과를 할인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유통사업본부 유성용 농산매니저하고 잠시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농산관련 업무를 20년간 해 온 유 매니저는 “사과, 마늘등 주요품목에 대하여는 별도로 관리를 하고 있으며 고품질의 농산물을 판매하기 위해 다른 상품과 함께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별도로 구매를 하여 품질관리를 하고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이때문에 다른 곳 보다 20%이상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다고 부연 설명을 하였습니다.

농산진열대를 보면 경사지게 진열을 하였고 또한 보기 좋게 진열하기 이해 칸막이를 이용하여 계단식으로 진열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호박, 감자, 고구마, 생강등 벌크진열을 하였는데 벌크진열시 수시로 바닥을 청소하고 진열을 하며 선도가 떨어지는 것은 별도로 할인 판매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당근이 보기 좋게 진열되어 있습니다.

다이소 매장도 별도의 장소에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육가공 진열대 입니다. 유통기간 확인을 위해 당일 날짜표시가 별도로 되어 있었습니다.

즉석코너도 자리잡고 있습니다. 분식코너에 맞는 노란색으로 벽을 만들어 놓아 더욱 깨끗해 보입니다.

정육코너에 들렸는데요.

정육코너 담당자는 “햅썹(HACCP)인증을 맞은 시설이라 작업장은 들어가볼 수 없었으며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평택 미한우를 판매하고 있었는데요.

평택미한우는 깨끗한 시설 과 평택에서 재배되는 벼에서 나오는 쌀의 부산물을 사료로 이용하는등 별도로 관리 및 사육을 하여 고기의 품질이 매우 좋다고 합니다.

작업자 역시 위생관리를 위해 위생복, 위생모자, 위생장화,토시,안전앞치마등을 착용을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영향으로 정육 매출만 하루에 천만원이 넘게 팔린다고 하니 그만큼 인기가 높다고 볼수 있습니다.

또한 햅썹으로 관리하고 있어 보관온도 역시 다른 곳과 다르게 -2℃~5℃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품질이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진열방법도 정육 부분에 따라 슬라이스 진열, 트레이 진열, 덩어리진열을 하고 있었으며 대면진열은 삼겹살과 목삼겹살만 하여 신속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냉동진열역시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산코너입니다. 수산코너 대부분은 수수료매장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이곳은 직영을 하고 있어 고객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쇼케이스에 진열된 수산물은 경사평면진열을 하여 상품이 보기 좋고 상품을 고르기도 쉽게 하였습니다.

농협가공식품은 별도의 진열대를 사용하여 진열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자류 행사코너는 진열을 입체적으로 하여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하여 판매량을 높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쓰레기봉투역시 별도로 매대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각 시에서 쓰레기봉투 진열대를 공급해주었으면 좋을 것 같네요..

매장 진열상태를 보면 대부분 전진 진열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대 앞을 기준으로 진열을 하여 고객이 보다 쉽게 상품을 집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대용량코너 진열대도 별도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기둥을 주변으로 진열대를 배치하여 공간활영 역시 뛰어난 것을 알 수 있어요..

매장이 매우 깨끗함을 알 수 있습니다. 완벽한 진열과 깨끗한 매장관리를 위해 직원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계산대는 총 7개가 있네요…

입구에 빵코너가 자리잡고 있었는데 보기만 해도 먹음직스럽네요..

2층에 미한우 명품관이 자리잡고 있는데요..다음에 오게 되면 꼭 한번 이용을 해봐야겠습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About 김선규 118 Articles
농업인과 함께 세상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