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농업기술센터 “농산물 우수관리 인증” 교육 실시

10월 19일 오전 10시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모현농협(조합장 이기열) 대회의실에서는 모현시설채소연합회원 50여명이 모인 가운데 농산물 우수관리 인증(GAP)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농산물우수관리인증(GAP)란 Good Agricultural Practices이며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위생적인 농식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농산물의 생산부터 수확 후 관리 및 유통단계까지 농산물에 잔류 할 수 있는 농약,중금속 또는 유해 생물 등의 위해요소를 합리적으로 관리하는 제도 인데요

이날 교육은 용인시농업기술센터 농산물인증 김현미 팀장이 실시하였으며 GAP인증 개요 및 추진절차, 인증 신청방법등에 대한 교육을 하였습니다.

용인시 GAP인증  신청기관은 용인시농업기술센터이며 서식은 위해요소관리계획서, 사업운영계획서이며 인증신청수수료는 5농가 기준으로 신규 및 갱신은 5만원, 유효기간 연장은 3만원, 변경은 2만원이라고 밝혔습니다.

김미희 북부농업기술상담소장도 함께 참석하여 GAP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었는데요..

“인증기준은 농산물 우수관리기준에 적합하게 생산,관리가 되어야 하며, 농산물 우수관리시설에서 수확후 관리를 하고, 농산물 이력추적관리를 해야” 인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오늘 교육은 GAP인증 신청서 제출하기 전 사전 준비로 교육을 이수해야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으며 인증을 받으면 인삼과 약용작물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 인증유효기간은 2년 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모현 시설채소 연합회 이왕승 회장은 ” 지난달에 실시한 농업기술교육에 이어 GAP교육을 진행하게 되어 기쁘고 좋은 교육인 만큼 이번 기회를 발판으로 모현면에서도 GAP인증을 받는 농가가 늘어났으면 좋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모현면에서 GAP인증을 받은 농가는 모현면 일산리에 엽채류를 재배하고 있는 조은희씨가 있으며 처인구에는 81개의 단체 및 회원이 인증을 받았다고 합니다.

한편 GAP인증 추진절차는 사전준비-신청서제출-인증심사-심사결과-인증품 생산-사후관리 순서로 진행되는 만큼  어렵지 않으며  좋은 농산물 생산을 위해 GAP인증을 받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About 김선규 163 Articles
농업인과 함께 세상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