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불국사

불국사는 경북 경주시 진현동 15-1번지에 위치하고 있답니다. 불국사는 수학여행때를 비롯하여 여러번 와 보았는데요. 올 때마다 느낌이 다른 것 같네요..

불국사는 한국 불교를 대표하는 사찰로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이기도합니다. 불국사의 창건에 대한 기록은 불국사고금창기에는 서기 528년 신라 법흥왕의 어머니 영제부인의 발원으로 불국사를 청간하여 574년 진흥왕의 어머니인 지소부인이 절을 크게 중건하면서 비로자나부처님과 아미타부처님을 주조해 봉안했고, 670년에는 무설전을 새로지어 화엄경을 강설하였으며,그 후 751년에 김대성에의하여 크게 개수되면서 탑과 석교 등도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석가탑 모습입니다. 예전에 비하여 깨끗해졌는데요. 2012년부터 2016년까지 5년간 해체 수리하였기 때문인 것 같아요. 석가탑은 국보 제21호로 지정되어 있는데요. 무영탑이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무영탑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그림자가 비치지 않는탑이라고 해서 생겨났다고 하기도 하지만 석가탑을 지은 백제의 석공 아사달을 찾아 신라의 서울 서라벌에 온 아사녀가 남편을 만나 보지도 못한 채 연못에 몸을 던져야 했던 슬픈 전설이 서려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보탑 모습인데요. 우리나라 대표적인 석탑으로 국보 제20호이며 통일신라시대의 예술성을 알 수 있답니다.

다보탑의 높이는 10.4m이며, 일반적인 통일신라시대의 석탑과는 다른 특이한 형태로 정식 명칭은 다보여래상주증명탑이라고 합니다. 이는 법화경에 석가여래의 진리를 다보여래가 늘 증명한다고 하는데 연유한다고 하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것이 바로 극락전이라고 합니다. 이곳은 극락 세계를 관장하는 아미타여래를 모시는 법당이라고 합니다.

대웅전 뒷모습인데요. 대웅전은 석가여래 부처님을 모시는 법당으로, 경내 중심이 되는 건물이라고 합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About 김선규 192 Articles
농업인과 함께 세상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