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유통 선두주자 관악농협 농산물백화점

서울 관악구 조원동 1668-6에 위치한 관악농협(조합장 박준식) 농산물백화점을 다녀왔습니다.

용인에서 가까운 거리가 아니다 보니 이제 3번째 방문을 하게 되었네요.. 지난번에는 건물 전체를 보았는데 이번에는 마트내부만 보고 왔습니다.

 

이번에 방문한 이유는 2015년 매출이 경기도, 서울지역에서 1위를 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제품진열모습을 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2009년 6월 11일 지하5층 지상6층 8,923평 규모로  신축개장한 농산물 백화점은 전국 농업인을 생각한는 그런 마트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하 1층은 식자재매장과 정육,수산, 음료,주류,생활잡화가 판매되고 있었으며 1층은 농산물을 판매하

고 있습니다.

5만원 이상구입시 무료배송이 가능하며 영업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이며 구입금액에 5%를 적립하고 있네요.

배송가능지역은 관악구, 금천구, 광명시, 구로동, 가산동,대림동,신길5.6동,신대방동,대방동이라고 합니다.

인터넷장보기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으며 당일 오후 2시까지 결제완료시 당일 배송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365일 연중무휴로 운영하고 있으며 문의 전화는 02-837-8890이며 쇼핑몰은 http://www.nhmarket.kr 로 접속하면 됩니다

건물외부전경

외부전경입니다. 큰 도로에서 직접 건물이 보이기 때문에 입지 조건에 매우 좋은 편입니다. 요즘마트는 대부분 도로에서 직접 보여야 더 접근성이 좋아 매출신장에 도움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마트 내부에도 포장하는 곳이 있는데 주차장에도 포장하는 곳이 있네요.. 쇼핑카트를 그냥 주차장으로 가져오는 고객을 위한 배려인것 같아요.

 

주차도 450여대가 동시에 주차가 가능하기 때문에 넉넉한 주차 공간을 자랑할만 합니다.

 

어린이용 쇼핑카드도 준비되어 있네요..

 

주차장에서 매장까지 이용할 수 있는 무빙워크입니다

 

지하1층 입구앞에 진열된  와인진열장 모습입니다. 다양한 와인이 분위기를 달라지게 만드네요..

 

지하1층 계산대 전경입니다.

 

지하1층 매장 전경입니다.

 

그동안 가본 지역농협에서 운영하는 식자재코너중 이렇게 넓은 곳은 처음 보는 것 같네요..정말 다양한 제품들이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으니 주변 상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식자재 코너 전경

식자재코너에 있는 상품중 처음보는 상품들이 많이 보았네요..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갈 수 없는 것처럼 아이들을 위한 완구류 코너도 마련되어 있네요.

 

유제품코너입니다.  진심안심우유 시식행사도 진행중에 있네요

1월1일부터 1월10일까지 농협카드로 결제시 진심안심우유 1,000ml를  990원에 구입할수 있다고 합니다.

 

음료코너입니다. 가격표시도 잘 되어 있고 진열도 상품별로 고르기 좋게 되어 있습니다.

 

닭과 오리 코너 가장 윗칸에는 훈제, 그리고 부분육 맨 아래에 통닭이 진열되어 있으며 목우촌과 하림닭이 판매되고 있네요.

 

정육 셀프매대가 매우 넓어 보이고 시원해 보입니다.이렇게 셀프매대가 넓으며 직원 일하기도 편리하고 쇼핑하기도 편리합니다. 상품아래 쇼카드에 상품별 용도를 적어 놓아 멀리서도 쉽게 고를 수 있도록 해 놨습니다.

그리고 일반 POP는 당일 초특가 할인판매를 표시하여 심플한 모습까지 알수 있습니다.

충남농협 포크빌 제품도 보입니다.그만큼 고객님들이 많이 찾는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안심한우라는 것을 크게 강조하였습니다.  인테리어만 봐도 손이 가네요..

판매하시는 분과 이야기를 나누어 봤는데 우리나라 한우를 판매하고 있다는 것에 커다란 자부심을 가지고 일하는 것이 분명 하였습니다.

 

즉석두부도 보입니다.

요즘 농협 하나로마트는 즉석두부를 만드는 것이 일반적으로 보이네요..농협 현실에도 잘 맞는 것 같기도 합니다.

판매하시는 분이 즉석두부에 대하여 많은 자랑을 하였습니다.

 

수산코너역시 화려합니다. 각종 사진과 장식으로 활기가 넘쳐나는 것 같습니다.

요즘은 과메기 철이라 과메기를 할인판매한다고 합니다.

 

건어물 코너 입니다. 그냥 손이 갈 수 밖에 없는 진열 방법을 택한것 같아요..황태가 진열되어 있는데 진열한 모양이 강원도 인제에 있는 황태덕장을 보는 느낌입니다. 이런 진열방법은 고객에게 쇼핑의 즐거움까지 선사하게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마음에 드는 것은 소비지농협, 도시농협에 맞는것 같아요. 전국 지역농협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것입니다. 어느 한 지역제품이 아닌 강원도,충청도,제주도,전라도,경상도,경기도제품까지 모두 구비되어 있네요..

속초농협,서광농협,옥계농협,북강릉농협,완도농협상품이 진열되어 있네요..

 

지하1층 가공식품 코너 전경입니다.

 

소형전자제품도 판매하고 있네요..

 

여주엑기스도 보입니다.김용묵 사장님은 철원에서 직접 여주를 재배하는 농업인인데 이렇게 현장에 나와서 시음행사를 진행하며 여주의 효능을 설명하여 어려운 농촌에 직접적인 소득을 올리고 있는 것 같네요.

기존 50팩으로 구성된 제품을 판매하다가 지금은 33포제품으로 변경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신제품으로 여주 환도 만들었는데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는 지금 시점에 꼭 필요한 제품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맛있는 제주도 특산품인 제주도 올레 감귤공주,장금이제품도 판매하고 있네요.

이제품은 한번 먹어본 사람은 꼭 다시 찾아 요즘은 필수 제품이라고 보입니다.

1층으로 올라가는 무빙워크 주변에 과자류가 진열되어 공간 활용도 매우 잘 되어 있습니다.

움직이는 무빙워크에서 과자를 고르는 것 은 어린이들에게 즐거움까지 보여주는 것 같네요..

 

1층 매장 전경입니다. 다른 마트는 복층으로 되어 있으면 고객수가 한곳에 편중되어 있는데 여기는 이런 점이 없습니다. 지하1층에는 정육코너와 수산코너가 있어 고객이 꼭 둘러봐야 하고  지상1층은 농산물이 진열되어 있어 고객흡수력이 대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안된다는 생각을 갖고 하는것이 아니라 되는 방향을 찾아 영업을 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 본받아야 할 점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복층으로 마트를 구성한다면 각 층마다 반드시 필요한 제품을 구성하여 판매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계란코너 이네요. 쇼케이스에 붉은색 랩핑을 하여 계란이 더욱 잘보이도록 하였네요..

 

홍삼을 구입하면 직접 달여서 준다고 합니다.

 

정관장과 한삼인이 함께 입점되어 있네요..처음에는 한삼인이 있었는데 추후 정관장이 입점되었다고 합니다. 농협에 정관장이 들어와 있는 것 역시 대단한 것 같아요..이런 모습 또한 배울점입니다.

 

쇼케이스에 진열된 농산물입니다. 실시간으로 가격 변경되는 농산물 특성에 맞는 가격표시를 해 놓았습니다.

많은 양이 진열되어 있었으며 신선도 역시 뛰어납니다.

 

이바지 코너가 별도로 마련되어 있네요.. 아직 우리나라 특성상 이바지상품이 필요한 것에 대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태안농협 쌀 20kg에 39,000원에 행사를 하고 있었으며 남원농협 남원참미, 안계농협 의로운쌀, 철원 오대벼를 비롯하여 전국 다양한쌀을  판매하고 있네요..

 

맛있는 용인 원삼농협 친환경쌀도 있습니다.

 

농산물 진열대가 참 마음에 드네요..상자를 이용한 진열을 하여 더욱 풍성하게 보입니다.

그리고 각종 현수막이 혼란스럽지 않고 매장 특성에 맞게 되어 있어 더욱 보기 좋은 것 같아요..

매장이 넓다 보니 농산물에 엄청난 공간을 할애하였는데 이렇게 과감한  투자가 성공의 열쇠로 느껴집니다.

 

 

1층 오픈 농산코너 입니다. 진열을 상품바구니에 직접함으로써 신속한 진열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방문당일 제주무 950원, 섬초 100g 650원, 봄동 100g 150원, 연근 100g 390원, 단호박 1,200원에 판매하고 있네요.

 

다양한 가루제품이 보기만 해도 대단한것 같아요.

기린농협,함양농협,서원농협등 다양한 농협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건고사리,건토란대등 건농산물도 다양한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항아리도 판매를 하고 있네요…

1층과 지하1층 계산대가 총 20대가 있었는데 표정 역시 밝아 보입니다. 많은 손님으로 힘들것 같은데 모두가 즐겁게 일하는 모습이 너무 보고 좋은 것 같아요..

 

오늘 관악농협농산물백화점은 과감한투자와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성공한 곳으로 보입니다.

즉 좋은 입지조건, 넓은 주차공간, 1차상품위주의 상품진열, 우수한 고객서비스, 식자재매장의 다양성등이 복합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 상품진열 역시 쇼핑의 흐름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되어 있어 마트 입장부터 집에 돌아갈때까지 눈과 귀와 코를 즐겁게 만든것이 원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30년 이상 미래를 생각한 레이아웃으로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