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농협 하나로마트 봉담지점

5월4일 휴무를 활용하여 지난번에 이어 2번째로 수원농협 하나로마트 봉담지점을 방문하였습니다. 사실 2년전에 이곳에 방문할때 지역농협에서 운영하는 하나로마트가 백화점 형태로 운영하는 것에 많이 놀랐는데요. 이번에는 좀더 세부적으로 보기 위해  방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수원농협 하나로마트 봉담점은 2008년 12월 18일 2,991㎡(906평)의 대지에 연면적 1만8,221㎡(5,521평)의 매장과 222대를 동시에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을 갖추고 오픈을 하였답니다.

위치는 경기 화성시 봉담읍 동화길 81-16에 위치하고 있으며 영업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입니다.  건물은 지하2층 지상 7층으로 되어 있으며 3층부터 7층까지는 고객 주차장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2층은 수원농협 동화지점과 푸드코너가 자리잡고 있답니다. 마트는 1층부터 지하2층까지 이며 지하 2층은 대용량 위주로 판매되고 있답니다.  계산대는 1층에 6대가 운영되고 있으며 지하 2층에 별도로 계산대가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지난번에 왔을때도 가장 마음에 두었던 것이 바로 쇼핑카트 보관함이였은데요..그래서 한장 촬영하였습니다. 들어가는 입구 오른쪽에 마련되어 있는데요. 사실 다른 하나로마트에서는 쇼핑카트 보관함을 외부에 별도로 마련하다 보니 우천시 많은 어려움이 있는데 이곳은 그런 점을 미리 막은 것으로 보입니다.

1층 매장 모습인데요 1층은 생활필수품인 의류, 컴퓨터용품, 자동차용품, 악세사리, 완구류, 화훼류가 있었는데요. 지난번에 왔을때보다 1층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더욱 다양해졌고 상품구성이 잘 정돈 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자동차용품과 스포츠용품의 상품 폭과 넓이가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테팔 프라이팬을 할인판매하고 있었는데요. 요즘은 프라이팬을 행사하는 마트가 점점 늘어나고 있네요. 프라이팬은 강도가 매우 중요한데요. 요즘은 인덕션 보급이 증가되면서 내구성이 좋은 티타늄으로 코팅한 것이 인기가 있다고 하네요.판매자와 잠시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요즘은 눌어붙지 않는 성능과 마모방지를 위한 코팅의 기술이 좋아져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5월 5일 어린이날이 다가왔다는 것이 실감이 납니다. 완구류 코너옆에 별도로 행사코너를 마련하였는데요. 이곳에서도 저를 알아보는 분이 있더라구요. 반갑게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어째든 다양한 완구제품을 진열을 하였는데요. 진열 높이가 아이들 눈높이에 딱 맞추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보이지 않으면 판매가 잘 되지 않겠지요. 그 만큼 진열의 기술은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곳은 주차장부터 지하 2층까지 무빙워크가 모두 설치가 되어 있는데요. 이렇게 무빙워크 설치가 가능할려면 충분한 넓이가 보장이 되어야 겠죠. 모현농협 능원지점 신축을 하면서 무빙워크에 대하여 많은 고민을 하였는데요. 쇼핑편의를 위해서는 무빙워크 설치가 필수라고 생각이 듭니다. 다만  많은 전기요금은 감안해야겠지요. 사실 무빙워크 사진을 촬영한 것은 아니고 바로 기둥을 촬영하였답니다. 기둥에 표시되어 있는 각종 광고와 POP가 잘 되어 있다는 것 알겠지요.

지하 1층으로 내려왔습니다. 지하 1층은 농산, 수산, 축산, 식품코너가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매장이 화려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정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바로 노란색입니다. 가장 효과적인 색깔이죠..마트 입구에 들어설때 가장 좋은 색감이 바로 노란색입니다. 이렇게 요즘 가격이 많이 내려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노란색 과일 참외가 더욱 돋보이는 이유 입니다. 또한 매대가 어둡지 않게 오렌지무늬의 천을 매대 전체를 가렸기 때문에 매장이 화려해져 보이는 것이죠. 거기에 포인트가 하나가 더 있죠. 바로 가격표 주변에 있는 덩굴성 식물을 장식한 것 역시 배울점입니다.

농산물 진열대 모습인데요. 진열대 윗부분에 각각의 가격표시를 하였으며 깔판은 녹색을 활용하였답니다. 또한 양념채소와 일반채소를 별도로 진열하여 판매되고 있네요.

농산코너 쇼케이스 모습인데요. 이바지용 과일 선물세트를 별도로 주문을 받는다고 표시가 되어 있네요. 이렇게 다양한 판로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수산코너 앞에 초밥도 판매되고 있었는데요. 초밥판매하시는 분! 정말 친절하였는데요. 설명도 잘 해주시고 표정도 아주 좋았습니다. 이렇게 고객서비스를 하기 때문에 봉담지점 매출이 증가되고 있겠지요..

수산코너 모습인데요. 수산물이 싱싱하게 보일 수 있도록 얼음 이불을 잘 덮어 주었는데요.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푸짐하게 진열 되어 있어 많은 고객이 구입을 하고 있었습니다.

정육코너 모습입니다. 붉은색 조명을 사용하였으며 쇼케이스 뒷면 역시 붉은색을 활용하여 고기 색을 더욱 잘 나타나게 하였으며 POP역시 사진, 등급,원산지, 정상가격,할인가격등을 모두 표시가 잘 되어 있었습니다.

반찬코너 인데요. 가격대가 3,800원부터 4,200원까지 다양하였는데요. 3팩 구입시 1만원에 판매를 한다고 합니다.

가공식품 행사코너가 별도로 마련되어 있었는데요. 일정한 크기의 가격표를 사용하여 매장이 깔끔한 것을 알 수 있으며 진열도 단순하게 1단이 아닌 3단 계단식으로 진열을 하였네요.

빵코너 모습입니다. 빵코너 벽면을 벽돌로 장식을 꾸며 놓았네요..

주류 코너 모습인데요. 쇼케이스가 3단으로 되어 있고 맨 위에는 박스가 진열되어 있네요.

유아 코너도 별도로 마련되어 있는데요. 요즘은 유아용품을 대부분 인터넷을 활용하여 구입을 하여 오프라인에서 판매량이 급감한 것이 사실인데요. 이곳은 온라인 가격과 차이가 없을 정도로 저렴하게 판매를 하고 있었습니다.

과자 코너 모습인데요. 스낵 종류가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스낵종류는 일반 진열대에 진열하기 어려움이 있기때문에 바구니 형태의 진열대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봉담점은 시설 역시 마음에 속 드네요. 또한 쇼카드 역시 코팅을 하여 표시를  하였답니다. 행사하는 품목이 너무 많아서 즐거운 비명을 지를 것 같네요..

여주엑기스도 판매를 하고 있네요..혹시가 사장님을 만날 수 있을까 보았는데 아쉽지만 보이지를 않네요..지난번 관악농협 하나로마트에  보고 반가웠었는데 요즘도 다양한 판매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지역농협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을 별도로 자리를 마련하여 판매하고 있었는데요.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품질은 그 이상제품이죠. 사실 일반 상품의 함량을 보면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농협에서 만든것은 정직한 함량을 포함하고 있어 건강을 생각한다면 농협제품을 많이 많이 이용해야겠지요.

지하 2층으로 내려왔는데요. 신선실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지난주에 하나로클럽 용인점을 가보았는데 신선실 구조를 기존과 다르게 변경을 해 놓았는데요. 어떤 관점으로 운영하는 것에 대한 깊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신선실에 있는 제품은 온도에 민감한 농산물 위주로 진열을 하는데요. 품질과 맛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달걀코너 인데요. 1판 가격이 3,990원이라 비싸 보였는데요. 다시 보니 특란이 아니라 왕란이네요. 왕란 가격이 3,990원이면 정말 저렴한 것이죠..그리고 대용량 코너라 달걀을 5판, 3판씩 묶어서 파네요..옛날에는 손으로 일일이 묶었는데 요즘은 기계로 자동으로 묶기 때문에 계란 판매 업체도 많이 편해졌다고 하네요.

다양한 쌀이 판매되고 있네요. 수원농협의 효원쌀과 이천쌀등이 있었습니다.

용인 원삼농협 친환경쌀도 있었습니다.

지하2층 생활용품 코너인데요. 바로 디스코 업체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네요. 앞으로 균일가 생활용품을 이끌어가는 업체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수원농협 하나로마트 봉담점은 경기도에 자리잡고 있는 하나로마트중 매출 1~2위를 다투고 있는데요. 이렇게 멋진 상품구성과 운영으로 앞으로 많은 발전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오후에 약속이 있어 직원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지는 못하였는데요. 농협 하나로마트를 이용하면 고향에 온 느낌이기도 하고 정겹고 포근한 마음이 듭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